한국마작 배우기 #7


실제 대국 방법


東家가 패를 버리면서 대국이 시작됩니다. 버림패는 손패 위쪽, 적당한 공간에 왼쪽부터 차례로 놓으면 됩니다. 세로로 세워둔 손패들은 타가에게 절대 보여주면 안 됩니다. 반면 버림패는 모두에게 잘 보이게 해야 합니다.
버림패의 경우 일본 리치마작은 1열에 반드시 6개씩 나열하지만 한국마작은 그냥 한 줄로 가지런하게 놓으면 됩니다. 중국 마작의 경우 패산들의 안쪽 바닥, 즉 ‘河’의 아무 곳에나 버리면 됩니다. 패가 보이기만 하면 됩니다.


東家가 패를 버리면 이후부터는 시계 반대 방향, 즉 南家, 西家, 北家 순서로 쯔모를 하고 패를 버리면서 2점 역이 완성될 때까지 대국이 진행됩니다. 더러 무승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펑 또는 깡이 선언되는 경우 쯔모를 할 권리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東家가 버린 패를 北家가 펑이나 깡을 할 경우 南家, 西家가 쯔모할 권리는 없습니다. 이런 규칙 때문에 확률은 거의 없지만 패를 한 번도 쯔모하지 않고 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누군가 먼저 14개의 패로 역을 만들면 그 대국은 종료됩니다. 한국마작의 다양한 역들은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판의 東家를 결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에게 익숙한 방법으로, 이긴 사람이 다음 국의 東家가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정해진 순서에 의해 번갈아 가면서 東家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같은 ‘바람자리 대국’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한 판을 화료하는 실제 예


실제 대국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약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한국마작의 역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는 상태니 양판(2점) 마작이 아닌 무판(0점 또는 1점) 마작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무판 마작은 14개의 패들이 역이 없어도 1개의 머리와 4개의 몸을 조합하면 되는 마작을 말합니다. 17개의 패들을 사용하는 대만 마작의 경우 공식적으로 이 무판 마작을 적용합니다. 일본 리치마작처럼 1점의 역으로 화료할 수 있는 방식을 ‘1점(한 판) 마작’이라고 하는데 한국마작에서는 이것도 무판 마작에 해당합니다.


가. 펑, 깡이 ‘없는’ 경우 – 東家

1. 東家가 14개의 패를 받고 손패를 보기 편하게 정리한 후 가장 쓸모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 南 패를 버립니다. 운 좋게 처음부터 3통 안커로 멘쯔(몸) 1개 조 완성, 西와 發로 머리 확보. 손패는 안 보이게, 버림패는 타가들이 볼 수 있게 공개합니다.

2. 南家, 西家, 北家가 차례로 각각 쯔모를 하고 패를 버립니다. 한 바퀴 돌고 다시 東家 차례가 되어 쯔모. 東家가 3萬 패를 쯔모해 ‘1萬, 2萬, 3萬’ 슌쯔로 두 번째 멘쯔 완성. 필요 없는 4萬 패를 버립니다. 이 경우는 사실 1萬 패보다 4萬 패를 갖고 있는 것이 화료할 확률이 높고 수비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3. 다시 차례가 와서 쯔모를 해 6통 획득. 6통 안커로 세 번째 멘쯔 완성. 필요 없는 7통 타패. 西와 發패 중 하나만 쯔모하거나 타가가 버린 패를 쏘면 화료할 수 있는 텐파이 상태를 만듦. 텐파이 대신 “방을 만들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와 같이 西와 發로 머리가 두 쌍인 상태의 팅파이를 ‘떼방’이라고 합니다. 반면 4개의 멘쯔를 만들었지만 머리를 못 만든 상태의 팅파이를 ‘머리잡기 방’이라고 합니다.

4. 發 패 쯔모. 發 안커로 네 번째 멘쯔 완성. 西 패는 머리. 東家의 쯔모 화료로 한 판의 대국 끝.


  • 3인 마작 하는 방법
1. 3인 마작은 ‘3인장’이라고도 합니다. 본문의 패 쌓는 법을 참고하면서, 東家는 2단 18개, 나머지 두 사람은 2단 17개의 패산을 각각 쌓습니다.
2. 南家는 없습니다. 따라서 3개 또는 4개의 南 패를 가지고 있어도 장풍 및 자풍 점수 1점은 애초에 성립되지 않습니다. 北家가 없는 로컬룰도 있습니다.
3. 패를 나눈 상태에서 마지막 패 14개는 처음부터 사용하지 않는 로컬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마지막 15번째 패가 영상패입니다.
4. 이 밖에는 4인 마작의 규칙을 준용합니다.


나. 펑, 깡이 ‘있는’ 경우 – 西家

1. 13개의 패를 받았는데 같은 모양을 한 패들이 많이 보입니다. 發 패가 안깡이라 1점을 확보했기 때문에 멘젠을 유지할 필요 없이 신속하게 西 패를 펑을 해서 밍커를 만들면 무난히 2점을 확보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西家라 自風으로 1점 추가 확보)
이 경우는 1萬으로 머리 1조, 3통과 發 패로 안커가 2개인 상태라 높은 점수의 역을 기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멘젠 상태를 유지해도 좋을 패입니다.(실전에서는 99% 멘젠을 유지해야 함.) 南家 타패 후 다시 西家가 西 패를 쯔모하고 가장 쓸모가 없는 東 패를 버립니다.

2. 다음 순서인 北家가 西 패를 타패. 원래는 다음 순서인 東家가 쯔모를 할 차례였지만 西家가 펑을 선언해 東家와 南家의 쯔모 권리 소멸. 펑은 사실상 쯔모를 한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5萬 패를 버렸습니다. 펑을 한 패들은 본인의 오른쪽 끝에 공개해야 하는데, 이 경우 下家인 北家의 패로 펑을 했다는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이때 3개의 패들은 정식 마작 테이블의 경우 오른쪽 모서리에 턱이 있기 때문에 그 끝에 공간이 없이 붙여 놓으면 됩니다.

3. 이어 北家를 거쳐 東家가 3통을 타패합니다. 이때 3통 안커를 갖고 있던 西家가 바깥깡을 선언해 3통을 가져옴. 대면인 東家의 패를 깡을 했다는 표시로 2번째 3통을 눕히고 펑을 했던 西 패들 옆에 배열. 깡 선언으로 원래 순서였던 南家는 쯔모를 할 수 없습니다.
깡을 했기 때문에 진행 방향의 반대편 패산에 있는 영상패를 가지고 와야 합니다. 이는 깡을 선언한 패들은 4개지만 3개로 인정하기 때문에 손패가 13개가 안 되기 때문에 영상패로 이를 보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상패를 가져왔는데 필요 없는 中 패라 그대로 타패.

4. 다시 西家의 차례. 쯔모를 했는데, 팅파이를 만들 수 있는 北 패가 적시에 들어왔습니다. 이때가 안깡을 할 수 있는 천우신조의 기회입니다.(양판마작의 경우 西 패가 장풍(莊風)이나 자풍(自風)이 아닌 경우 1점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로 2점을 만들 수가 없어 반칙이 됨.) 안깡을 선언하고 4개의 패 중에서 가운데에 있는 패들을 눕혀 안깡을 표시하고 바깥깡을 한 3통 옆에 붙여 놓습니다. 안깡 역시 영상패를 꼭 가져와야 합니다. 1萬 패 혹은 北 패가 들어오면 쯔모 화료 가능. 이 경우 그 유명한 ‘깡올라(영상개화)’, 하지만 7萬 패가 들어와 그대로 타패.

5. 西家 타패 후 北家의 차례. 쯔모 후 1萬 패 타패. 이 패는 西家의 올림패라 北家를 쏘아 론 화료. 깡을 2회나 해서 패가 16개지만 머리 하나와 멘쯔 4개 조를 완성했습니다.


  • 깡을 하면 안 되는 경우
같은 패 4개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선택지가 깡만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자패 4개는 경우에 따라 깡을 안 해도 됩니다. 절대 쏘임을 당하지 않는 안전패라 국의 막판에 본인이 승리할 확률이 없다면 버리는 패로 요긴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깡을 절대로 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패의 경우 연결 고리가 사라져 절대로 슌츠를 만들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그 판은 절대 화료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패들을 잘 보고 깡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그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직접 해보면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대국의 공식적인 횟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