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작에서 사용하는 패, 총 104개
한국마작의 패는 숫자로 이루어진 ‘수패’(數牌), 글자로 구성된 ‘자패’(字牌), 꽃이 그려진 ‘화패’(花牌) 등 크게 세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패는 포커, 블랙잭 등을 하는 플레잉 카드 또는 화투처럼 각각 4개가 한 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수패는 중국 또는 일본 마작에서 ‘만수패’, ‘통수패’, ‘삭수패’ 등 3종을 사용하지만 한국마작은 삭수패를 아예 제외하고 만수패와 통수패 2종만 사용합니다. 이처럼 삭수패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바로 한국마작이 여타의 마작과 가장 다른 점입니다. 한국마작에서 수패는 총 72개입니다.
수패는 중국어로 ‘수파이’, 일본어로는 ‘슈파이’ 또는 ‘스빠이’로 호칭합니다. 영어는 단수는 ‘a suit tile’, 복수는 ‘Suit tiles’입니다. 각각 ‘a suit’, ‘Suits’로 부르기도 합니다.
자패는 동서남북 등 네 방향을 뜻하는 ‘풍패(風牌)’, 다른 패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아 ‘귀족패’라고도 불리는 ‘삼원패(三元牌)’ 등 두 종류로 구성됩니다. 한국마작에서 자패는 총 28개입니다.
자패는 중국어는 ‘츠파이’, 일본어는 ‘지하이’라고 발음합니다. 영어로 자패는 단수의 경우 ‘a honor tile’, 복수는 ‘Honor tiles’로 호칭합니다. 각각 ‘a honor’, 복수는 ‘Honors’로 호칭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꽃이 그려진 ‘화패(花牌)’가 4개 있습니다. 화패는 4계절, 즉 춘하추동(春夏秋冬)을 대표하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등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마작은 2종의 수패, 2종의 자패, 1종의 화패로 구성됩니다.
1. 수패 – 만수패, 통수패
❶ 만수패(萬數牌, 萬子)
만수패는 숫자 1부터 9까지의 한자와, ‘萬’ 자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숫자는 검은색, 萬 자는 빨간색이며 숫자와 萬을 합쳐 각각 1만, 2만, 3만…, 9만 등으로 부릅니다. 1만은 작다는 의미로 ‘요만(幺萬)’, 2만은 ‘둘’ 또는 ‘짝’을 뜻하는 ‘양만(兩萬)’이라고도 호칭합니다. 각 패는 4개가 한 조를 이루어 만수패는 총 36개입니다.
만수패를 중국은 ‘완쯔’라고 하며, 1만부터 9만까지 각각 이완, 량완, 싼완, 쓰완, 우완, 리우완, 치완, 빠완, 지우완 등으로 발음합니다. 일본은 ‘완츠’ 또는 ‘완즈’로 호칭하며 각각 이완, 량완, 싼완, 쓰완, 우완, 로완, 치완, 빠완, 추완(9만) 또는 큐완(9만) 등으로 호칭합니다. 영어로 만수패는 ‘Mons’, ‘Characters’라고 하며 각각 1 of mons, 2 of mons … 9 of mons 등으로 말하면 됩니다.(‘man’으로 표기를 하기도 하는데 발음상 mon이 더 정확한 발음입니다.)

❷ 통수패(筒數牌, 餠子, 筒子)
통수패는 원 혹은 점이 1개부터 9개까지 그려진 패를 말합니다. 통수패에서 ‘통’은 가늘고 속이 빈 대롱 등 원통의 단면을 상징합니다. 통수패 역시 각각 1통, 2통, 3통…, 9통 등으로 부릅니다. 1통은 작다는 의미로 ‘요통’(幺筒), 2만은 ‘둘’ 또는 ‘짝’을 뜻하는 ‘양통(兩筒)’이라고도 호칭합니다. 각 패는 4개가 한 조를 이루어 통수패는 총 36개입니다.
중국에서는 통수패를 중국 떡의 일종인 월병처럼 생겼다고 해서 일반적으로 ‘삥쯔’(餠子) 또는 ‘빙쯔’라고 합니다. 혹은 우리나라처럼 원통의 단면처럼 보인다고 ‘퉁쯔’(筒子)라고도 부릅니다. 따라서 1통부터 9통까지 이빙, 량빙, 싼빙, 쓰빙, 우빙, 리우빙, 치빙, 빠빙, 지우빙 등으로 각각 호칭합니다.
통수패를 일본은 ‘핑즈’ 또는 ‘핀즈’로 호칭하는데 1통부터 9통까지 각각 이핑, 량핑, 싼핑, 쓰핑, 우핑, 로핑, 치핑, 빠핑, 추핑(9통) 또는 큐핑(9통) 등으로 호칭합니다. 통수패는 영어로 ‘Dots’, ‘Circles’, ‘Balls’, ‘Pings’ 등으로 표기하고 각각 1 of pings, 2 of pings … 9 of pings 등으로 발음합니다.

2. 자패 – 풍패, 삼원패
❶ 풍패(風牌)
풍패는 방향을 가리키는 사방, 즉 동서남북(東西南北)이 쓰여진 패를 말합니다. 바람의 방향을 뜻한다는 의미에서 ‘바람패’ 또는 ‘4풍패’라고도 합니다. 중국은 방향의 순서를 동서남북이 아니라 ‘동남서북’으로 부르기 때문에 마작에서도 그 순서를 적용해 동풍, 남풍, 서풍. 북풍 순으로 부릅니다. 동풍이 가장 먼저 패를 버리면서 대국(게임)이 시작되고 시계 반대 방향, 즉 남풍, 서풍, 북풍 순으로 대국이 진행됩니다. 풍패 역시 4개가 한 조로 총 16개입니다.
중국어로 풍패는 ‘펑파이’라고 하며 동남서북 순으로 ‘둥’, ‘난’, ‘시’, ‘베이’ 등으로 각각 부릅니다. 일본어로는 ‘스우파이’, ‘훤파이’ 또는 ‘카제하이’라고 합니다. 역시 동남서북 순으로 각각 ‘톤’, ‘난’, ‘샤’, ‘페이’ 등으로 호칭합니다.
풍패의 영어는 ‘The Four Winds’입니다. 각각의 풍패는 ‘East Wind’, ‘South Wind’, ‘West Wind’, ‘North Wind’라고 합니다.

❷ 삼원패(三元牌)
삼원패는 글자나 무늬가 전혀 없는 ‘백(白)’ 패, 녹색으로 한자 발(發)이 새겨진 ‘발(發) 패’, 빨간색으로 한자 중(中)이 쓰여진 ‘중(中)’ 패 등 세 종류를 말합니다. 각각 ‘백판’, ‘녹발’, ‘홍중’이라고도 합니다. 백패는 중국의 경우 한자 ‘白’ 자를 새기거나 구분하기 쉽게 파란색으로 직사각형 모양의 테두리를 그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말 그대로 아무 것도 표시하지 않습니다.
삼원이라는 뜻은 천(天), 지(地), 인(人)을 의미한다는 설도 있고 공자의 사상을 대표하는 인(仁), 중용(中庸), 효(孝)를 상징한다는 학설도 있으나 정확히 고증된 바는 없습니다. 일본 리치마작의 경우 ‘도라’라는 보너스 점수 때문에 삼원패의 순서를 ‘백발중’으로 정확히 규정하고 있지만 ‘도라’가 없는 중국 마작이나 한국마작은 ‘중발백’ 순으로 호칭하기도 합니다.
삼원패의 별칭은 ‘귀족패’ 또는 ‘고급 자패’라고 하는데 삼원패 중 어느 하나라도 4개 중에서 3개를 가지고 있으면 아주 쉽게 1판(1점)을 획득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명칭을 얻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른 패는 평민이고 삼원패는 상대적으로 귀족적인 패라고도 볼 수 있으나 크게 보면 마작 각 패의 가치는 균등합니다.
중국에서 삼원패는 ‘싼위안파이’라고 부르며 백발중 패를 각각 ‘바이’ 또는 ‘파이판’, ‘파’ 또는 ‘뤼파’, ‘쭝’ 또는 ‘훙쭝’으로 발음합니다. 삼원패에 해당하는 일본어는 ‘산겐파이’라고 발음하고 백발중 패를 각각 ‘하쿠’ 또는 ‘시로’, ‘하츠’ 또는 ‘류하’, ‘중’, ‘츙’ 또는 ‘혼츈’이라고 부릅니다.
삼원패를 영어로는 용을 뜻하는 ‘The Dragons’ 또는 ‘Dragon Tiles’라고 합니다. 따라서 백발중 패를 각각 ‘White Dragons’, ‘Green Dragons’, ‘Red Dragons’라고 호칭합니다. 서양에서 제작한 마작패의 경우 한자가 낯설기 때문에 발패는 녹색 용, 중패는 빨간색 용을 그려 사용하기도 합니다.

3. 화패
중국을 비롯한 중화 문화권과 미국에서는 매와, 난초, 국화, 대나무 등 ‘4군자’ 패와 춘하추동 ‘4계절’ 패 등 모두 8개의 꽃패를 사용합니다. 4계절 패의 춘하추동은 각각 어부, 나무꾼, 농부, 학자를 의미합니다. 일본은 꽃패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우리나라는 4개의 꽃패만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꽃패는 춘하추동 한자와 4군자를 합쳐 디자인을 한 점이 이채롭습니다. 춘하추동에 상관 없이 모두 꽃패라고 부릅니다.
꽃패는 중국어로는 ‘화파이’, 일본어로는 ‘하나파이’라고 합니다. 영어로 꽃패는 ‘Flower Tiles’, 4계절 패는 ‘Seasons Tiles’로 각각 호칭합니다. 어느 나라에서든 꽃패는 승부와는 상관 없는 보너스 성격의 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4. 삭수패 – 한국마작에서 사용하지 않는 패
삭수패(索數牌, 索子, 條子)는 대나무의 개수로 숫자를 표시한 수패입니다. 삭수패의 형태는 대나무라고도 하고 동전을 엮은 노끈이나 밧줄이라고도 합니다. 만수패와 통수패처럼 삭수패 역시 옛날 중국에서 실제 사용한 화폐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특별히 1삭은 대나무 모양이 아니라 용, 참새, 공작, 제비 등을 그려 넣습니다. 드물게는 중국에서만 서식한다는 곰, 판다를 대나무와 함께 그리기도 합니다.
만수패와 통수패처럼 각각 1삭, 2삭, 3삭…, 9삭 등으로 부릅니다. 1삭은 작다는 의미로 ‘요삭’(幺索), 2만은 ‘둘’ 또는 ‘짝’을 뜻하는 ‘양삭’(兩索)이라고도 호칭합니다. 각 패는 4개가 한 조를 이루어 삭수패는 총 36개입니다.
삭수패는 중국에서 ‘쒀쯔’, ‘수오쯔’, ‘티아오쯔’라고 하며, 1삭부터 9삭까지 각각 이쒀, 량쒀, 싼쒀, 쓰쒀, 우쒀, 리우쒀, 치쒀, 빠쒀, 지우쒀 등으로 발음합니다. 일본에서는 ‘소즈’로 호칭하는데 각각 이소, 량소, 싼소, 쓰소, 우소, 로소, 치소, 빠소, 추소(9삭) 또는 큐소(9삭) 등으로 호칭합니다. 영어로 삭수패는 ‘Sous’, ‘Bamboos’ 또는 ‘Bams’라고 하며 각각 1 of sous, 2 of sous … 9 of sous 등으로 말하면 됩니다.

패들의 별칭
- 노두패 : 수패 중 1, 9 패를 지칭. ‘라오터우파이’, ‘로토파이’ 등으로도 호칭. 영어는 ‘Terminals’.
- 중장패 : 수패 중 2부터 8까지의 패. ‘쭝짱파이’. ‘츈챤파이’라고도 함. 영어로는 ‘Simples’.
- 요구패 : 노두패(1, 9 수패)와 자패를 합쳐 부르는 용어. ‘귀족패’, ‘야오주파이’, ‘야오추파이’ 등으로 호칭. 영어는 ‘Terminals and honors’.
- 역패 : 3개만 있으면 쉽게 1점 역이 되는 白發中 삼원패(귀족패) 및 ‘권풍패’와 ‘자풍패’를 통틀어 일컫는 말. ‘자격패’, ‘권리패’라고도 함. 영어는 ‘Yakuhai’.
마치며
이제 패들의 종류와 명칭을 알게 됐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어떻게 하면 패를 완성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